대두이소플라본이 인체에 미치는 영향

2023년 8월 17일

이소플라본이란

이소플라본은 주로 콩과의 식물에서 발견되는 플라보노이드 성분입니다. 이 물질은 식물의 대사 과정에서 생기는 것으로, 괴혈병과 비타민C 부족의 연관성이 밝혀진 후부터 주목받기 시작했습니다.

이소플라본효능

괴혈병은 비타민C 결핍으로 인해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비타민C를 과일에서 추출하는 연구가 활발해지면서, 순수 비타민C만을 섭취했을 때 괴혈병 예방에 효과적이지 않았다는 것이 밝혀졌습니다. 이를 연구하는 과정에서 비타민C의 효율적인 활용을 도와주는 플라보노이드가 주목받게 되었고, 플라보노이드는 과일과 채소를 섭취할 때 함께 섭취되기 때문에 괴혈병 예방에 더 효과적이었습니다.

플라보노이드 중 이소플라본은 식물성 에스트로겐으로 작용하는 특징이 있어, 갱년기 여성에게 추천되는 식품에 많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소플라본을 건강 기능 식품의 원료로 사용할 때는 대두에서 추출한 것을 사용합니다. 대두는 영어로 ‘soybean’, ‘soya bean’ 또는 ‘soja bean’ 등으로 불립니다. 대두를 원료로 이소플라본을 추출할 때는 발효 과정을 거친 후, 용매를 사용해 성분을 추출하고, 여과와 정제 과정을 거쳐 만들어집니다.

이소플라본의 효능에 대해서는 여러 연구가 있습니다. 일부 연구에 따르면, 뼈 건강 향상, 콜레스테롤 및 혈당 수치 조절에 도움이 될 수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효능은 공식적으로 인정받지 않은 경우도 있으므로, 신중하게 접근해야 합니다.

이소플라본 부작용

이소플라본의 부작용으로는 울렁거림, 복통, 변비 등이 있을 수 있으며, 드물게 알러지 반응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특히, 이소플라본은 식물성 에스트로겐 성분을 함유하고 있으므로, 에스트로겐 호르몬 농도에 민감한 사람은 섭취 시 주의가 필요합니다.